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 가격 정책 비교

by lifeasy88 2020. 3. 31.

현재 운영 중인 이 블로그 외에 다른 블로그를 하나 개설해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이유로는 몇 가지가 있었지만 가장 큰 이유는 구글 노출에 좀 더 초점을 맞춰보고 싶었습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는 다음 플랫폼에 의존성이 큰 반면, 검색 결과 상위에 포함되는 포스팅의 변동 폭이 예상 이상으로 컸습니다. 그래서 구글 노출에 더 최적화된 워드프레스에 관심을 갖게 됐고 호스팅 업체 몇 가지를 비교해보게 됐습니다.

호스팅 업체 비교

cafe24

cafe24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국산 호스팅 업체입니다. 그만큼 생각 이상으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워드프레스에 맞춰진 호스팅 상품을 제공하고 있어요. 가격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월 500원에서 시작해서 가장 비싼 요금제는 월 33000원입니다. 또한 상품에 따라서 설치비도 추가됩니다. 서버 환경은 PHP 7.3 버전, 마리아 DB10 버전을 사용하고 있네요. 다만 CPU, Memory에 대한 언급은 없어서 Shared Hosting인 것 같습니다.

다른 호스팅 업체 대비 저렴한 옵션이 있어서 워드프레스 입문하는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옵션인 것 같습니다.

가비아

가비아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도메인 업체입니다. 도메인 판매뿐만 아니라 다양항 IT 제품들을 팔고 있고 호스팅 서비스 또한 포함돼 있습니다. 거기에 설치형 워드프레스 상품도 팔고 있어서 가격정책을 확인해봤어요.

심플하게 딱 두 가지 상품만 제공 중입니다. 기본 상품 가격이 조금 비싼 대신 트래픽이 무제한이고, 메일도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네요. 특이한 점은 자사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설치비가 3만 원에서 1만 원으로 할인되네요. 역시 컴퓨팅 리소스 항목은 없는걸 과선 Shared Hosting인 것 같습니다.

bluehost

블루 호스트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입니다. 해외 기준으로 워드프레스 호스팅 점유율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요, 그만큼 국내 두 개 업체 대비 다양한 서비스 및 가격 정책이 제공되고 있어요. 다만 모든 문서가 영어로 돼 있는 점은 허들이라면 허들일 수 있겠네요.
블루 호스트의 가격정책은 크게 세 묶음으로 나뉘는데요, 대략 베이직, 프로, 커머스로 나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일단 제 경우는 입문자 입장에서 베이직 상품을 살펴봤고요, 가격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글 작성 시점 기준으로 대략 50% 이상 할인 중이어서 가장 저렴한 상품은 2.95달러에서 가장 비싼 상품은 5.45달러까지 있습니다. 다른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특이점은 1년 동안 도메인을 무료로 제공하며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서브도메인을 25개 이상 무료로 지원하며, 구글 및 MS 광고 크레디트를 100불 지원하네요.

AWS lightsail

AWS lightsail은 AWS에서 제공하는 설치형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AWS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클라우드 호스팅 업체인만큼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시스템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 회사이긴 하지만 국내에 IDC가 위치하고 있어서 다른 해외 호스팅 업체 대비 높은 속도를 보여주며 한글 문서 또한 지원하고 있어요.

AWS는 다른 호스팅 업체와 다르게 가상 머신으로 구성된 독립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해요. 그래서 가격 정책에 메모리, CPU 정보가 포함돼있어요. 가격 구성은 최소 매달 3.5달러부터 160달러까지 지불하는 구성이며, 가격에 따라서 활용 가능한 컴퓨팅 리소스가 달라집니다. 또한 계정 단위로 처음 lightsail을 이용하게 되면 첫 한 달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종 결정은

몇 가지 후기들을 더 찾아봤는데 저는 AWS lightsail을 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lightsail을 고른 이유 몇 가지를 나열하자면,

  • AWS 사용에 조금은 익숙한 편입니다. 개인 프로젝트를 몇 번 AWS에서 운영해봐서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고 있었어요.
  • 독립된 가상 환경 - 일단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업체들은 shared hosting이거나, 독립 가상 환경이더라도 lightsail에 비해서 가격이 조금 높은 감이 있었네요.
  • 속도 및 안전성 - 일단 글로벌하게 서비스 중인 호스팅 업체들은 대부분 IDC가 외국에 있는터라 상대적으로 국내 사용자들에게 느리게 서비스될 수밖에 없어요. 그에 비해 AWS는 한국 리전이 있죠. 그리고 AWS의 축적된 운영 노하우로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할 걸로 기대하고 있어요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lightsail을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만들기  (0) 2020.04.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