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Mac

맥에서 윈도우 키보드의 Alt키를 커맨드(Cmd)키로 변경하기

by lifeasy88 2020. 2. 27.

karabiner를 이용해 맥에서 Alt 키를 커맨드(Cmd) 키로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저 같은 경우에는 리얼포스 키보드(윈도우용 키보드)와 맥북 기본 키보드를 상황에 따라 바꿔가면서 사용 중이에요.

그런데 윈도우 키보드를 아무 설정 없이 그냥 사용하면 window키가 커맨드 키 역할을 하는데, 스페이스를 기준으로 맥용 키보드와 위치가 달라서 많이 헷갈려요. 그래서 윈도우 키보드의 Alt 키를 커맨드 키로, window키를 option키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지금부터 karabiner를 이용해서 제가 설정한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karabiner는 맥에서 키보드를 다양한 방법으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무료 어플리케이션이예요.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해요

https://pqrs.org/osx/karabiner/

 

Karabiner-Elements

A powerful and stable keyboard customizer for macOS

pqrs.org

 

참고로 아래 환경에서 문제없이 실행 가능합니다.

  • macOS Catalina (10.15)
  • macOS Mojave (10.14)
  • macOS High Sierra (10.13)
  • macOS Sierra (10.12)

설치하기

다운로드를 받고 나서 설치하시면 되는데, 설치가 마무리될 때쯤에 아래 같은 메시지가 나와요.

 

karabiner에서 키 이벤트를 처리하는데 사용자 권한이 필요하니 가이드를 따라서 설정해달라는 메시지예요.

화면 중간에 있는 "Open System Preference > Security & Privacy" 버튼을 누르면 설정 화면으로 넘어가요.

 

하단에 보면 개발자 "Fumihiko Takayama"의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차단됐다는 문구가 보이네요. 오른쪽에 허용 버튼을 누르면 이제 정상적으로 어플을 사용할 수 있어요.

설정하기

저의 설정 화면이에요. "Simple Modifications" 메뉴에서 간단한 키 이벤트 변경이 가능해요.

"From key"가 키보드 상의 입력 키고, "To key"가 키를 눌렀을 때 발생시킬 이벤트예요. 저는 left_commandleft_option을 바꿨어요.

주의할 점은 상단에 보이는 "Target Device"옵션을 All Device가 아닌 Realfoce 87로만 설정해야 돼요. 안 그러면 맥북의 기본 키보드도 두 개 키 역할이 바뀌게 돼요.

 

참고로 From_key와 To_key는 거의 대부분의 키를 설정 가능해요. 

 

karabiner에서는 이렇게 단순히 키를 변경하는 것뿐만 아니라 f1~f12키의 기능을 바꾼 더 단지(Function keys 메뉴) 다양한 키보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요.

 

공감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공감은 로그인 없이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