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Phone

카카오톡으로 더치페이 보내기, 받기

by lifeasy88 2020. 3. 8.

카카오톡(카톡)으로 더치페이 보내고, 받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최근 직장인들 뿐만 아니라 친구들이나 여러 모임에서 식사나 회식 후에 계산 비용을 나눠서 내는, 이른바 더치페이 많이 하실 텐데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더치페이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아래서 설명에 사용되는 사진, 핸드폰 기종은 아이폰인데 안드로이드도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치페이 보내기

먼저 내가 비용을 계산하고 친구들에게 더치페이 보내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먼저 더치페이를 보내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해요. 첫 번째는 내 카카오톡 계정을 카카오페이 서비스에 등록해야 돼요. 두 번째는 더치페이를 보내는 친구가 내 친구 목록으로 등록돼 있어야 돼요. 두 가지 조건을 충족됐으면 더치페이를 보낼 수 있습니다.

먼저 더치페이를 보내려고 하는 친구들이 있는 채팅방으로 들어가세요. 그리고 채팅 창 옆에 "+" 버튼을 눌러

서 메뉴를 띄운 다음, "송금"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더치페이" 버튼을 클릭!

더치페이 메뉴가 보이는데요, 화면 맨 위에 "금액 입력(원)"이라고 적혀 있는 금액에 더치페이하려는 총금액을 입력하면 돼요. 만약 2만원을 더치페이하고 싶다고 하면 20000 숫자를 입력하면 돼요.

더치페이 인원 변경하기

아래 보이는 목록이 더치페이를 요청할 친구 목록이에요. 그런데 채팅방에 있는 모두가 아닌 몇 명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중간에 있는 "친구편집" 버튼을 눌러서 더치페이 멤버를 추가하거나 뺄 수 있어요.

맨 위에 가로로 나열된 목록이 더치페이를 보낼 친구 목록이에요. 기본적으로 채팅방에 있는 모든 친구들이 더치페이를 요청할 목록으로 등록돼요. 만약 목록에서 제외하고 싶으면 프로필 사진 옆에 있는 조그만 x 버튼을 눌러서 뺄 수 있어요.

만약 채팅방에 없었던 친구에게도 보내고 싶다면, 아래에 보이는 친구 목록에서 더치페이를 요청하고 싶은 친구를 선택하면 목록에 추가돼요.

1인당 송금 요청 금액 설정하기

일반적으로 "금액입력"에 입력하는 금액은 더치페이를 할 총액이에요. 예를 들어 세 명이서 점심을 3만 원어치 먹었으면 친구 세 명을 추가하고 3만원을 입력하면 돼요. 그런데 친구 7명이서 모두 8500원짜리 식사를 했다면, 7 x 8500원을 계산해서 입력해야 하는데 머리가 아프기 시작했어요. 이럴 때는 더치페이 총금액이 아니라 한 사람에 송금 요청할 금액을 지정할 수 있어요.

사진처럼 "금액입력" 옆에 체크된 상태로 "1/N" 버튼이 있을 거예요. 이 버튼이 체크(노란색 v표시)돼 있으면 입력한 금액을 친구 수만큼 나눠서 더치페이를 요청하게 되고요, 체크를 해제하면 각 한 사람에게 송금을 요청할 금액이에요. 위에 예제처럼 체크를 해제하고 8500원을 입력하면 모든 사람에게 8500을 보내달라는 요청이 전달돼요.

더치페이 메세지 바꾸기

마지막으로 더치페이를 요청할 때 보낼 메세지와 이모티콘을 설정할 수 있어요. "메세지 선택"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처럼 요청을 보낼 이모티콘과 보낼 메세지를 입력할 수 있어요. 메세지를 받는 사람이 알기 쉽게 "점심값 더치페이"라던지 "동창회 회비" 같은 설명을 붙여주면 좋아요.

더치페이 돈 보내기

더치페이를 요청하면 목록에 있던 사람은 위 사진과 같은 카톡이 올 거예요. 더치페이한 총금액과 몇 명이 나눠내는지, 그리고 나는 얼마나 보내야 되는지 적혀있어요. 아래에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금액을 보낼 수 있어요. 단 무조건 더치페이를 요청한 금액을 보내야 되는 건 아니고 보낼 때 송금하려는 금액을 바꿀 수 있어요. 미지막으로 화면 아래에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끝!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더치페이를 어떻게 보내는지 설명해봤어요. 카카오톡의 더치페이 덕분에 회사 점심을 먹고도 한사람이 계산해야하는 부담이 적어지고 정말 편리한 기능인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