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Phone

아이폰 자동완성 끄기 쉽게 설정하기

by lifeasy88 2020. 3. 21.

아이폰에서 키보드 입력 옵션인 자동완성 기능을 끄는 방법을 설명해드릴게요.

 

아이폰을 처음 구매하고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하다 보면 내가 의도한 것과 다르게 입력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폰 초기 설정으로 "자동 수정" 기능이 켜져 있는데요, 편의 기능이라고 넣었지만 사실상 사용자가 문자열을 입력하는데 방해되는 경우가 훨씬 많아서 대부분이 아이폰 유저들을 끄고 있는 기능이에요. 일명 "자동 완성"이라고 불리는 이 기능을 끄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자동 완성 기능 끄기

아이폰 자동 완성을 끄기 위해서는 "설정" 어플을 실행 후 "일반" - "키보드" 메뉴로 들어가서 "모든 키보드"에 있는 "자동 수정" 옵션을 꺼주시면 돼요. (사진은 활성돼 있는 표시예요. 회색이 되도록 터치하면 자동 수정이 꺼집니다)

 

그런데 "모든 키보드" 영역에 "자동 완성"이라는 설정이 있는데, 왜 "자동 수정"을 끄는지, 두 개 설정의 차이는 뭔지 알아볼게요.

아이폰의 자동 수정

아이폰의 "자동 수정" 기능이 사실 많은 분들이 자동 완성으로 알고 계신 기능이에요. 이 기능은 내가 입력하려는 단어가 자주 쓰이지 않는 단어라서 오타라고 아이폰에서 판단해서 가장 비슷한 단어로 자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이에요.

 

저는 첫 번째 줄에 "짜파구리"를 입력하려고 했는데, 짜하구려로 자동으로 바뀌었어요. 그리고 두 번째 줄에 "블랙 타이거 슈프림"을 입력하려고 했는데, 블랙타이거만 입력하자 아래에 "블랙커피나"라는 단어 팝업이 등장하고, 여기서 제가 타이핑을 계속하거나 띄어쓰기, 엔터를 누르면 아래 나타난 "블랙커피나" 로 자동으로 바뀌게 돼요.

 

여기서 자동으로 바뀌는 단어는 애플에서 미리 만들어 놓은 단어들과 "사용자가 기존에 입력했던 단어"들이에요. 그래서 처음에는 자동으로 수정되더라도 한, 두 번만 단어를 입력하면 아이폰에 등록돼서 자동으로 수정되지 않아요.

아이폰의 자동 완성

그럼 아이폰의 자동완성 기능을 뭘까요. 내가 입력하는 단어와 가장 비슷한 단어 기반으로 단어 자동 완성을 추천하는 기능이에요. 즉, 추천만 할 뿐 내가 입력하는 단어가 강제로 수정되진 않아요.

사진처럼 단어들을 쭉 적어도 제가 의도했던 입력에서 전혀 바뀌지 않아요. 대신 마지막처럼 제가 "에어팟"을 입력하려고 "에어" 까지 입력했을 때 "에어"라는 단어와 가장 비슷하면서 많이 쓰이는 단어들을 키보드 위에 보여줘요. 이 기능은 잘 사용하면 모든 문자를 타이핑 할 필요가 없어서 요긴하게 쓸 수 있어요. 그래서인지 자동완성 기능은 사용하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가끔 아이폰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카톡이나 SNS에 글을 올릴 때 이 자동 수정 때문에 웃지 못할 해프닝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필요에 따라서 기능을 잘 설정하셔서 의도치 않은 메세지를 보내는 경우가 없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