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Phone

아이폰 가계부 어플 추천 - 뱅크샐러드

by lifeasy88 2020. 3. 24.

최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분리할 일이 생기면서 사용하는 결제 방법이 늘어나다 보니 가계부 어플의 필요성을 느끼게 됐어요. 예전처럼 카드 한, 두 개만 사용할 때 보다 지출 및 수입을 관리하는 게 어려워지고, 또 신용카드도 함께 사용하다 보니 특히 매달 할당된 생활비만큼 지출을 조절하는 게 어렵네요. 그래서 가계부 어플을 몇 가지 알아봤고 그중에서 뱅크샐러드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최근 뱅크샐러드를 가계부 어플로 사용하면서 유용했던 기능과 장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뱅크샐러드는?

뱅크샐러드는 Rainist라는 국내 스타트 기업에 만든 자산 관리 어플리케이션이예요. 주요 기능은 여러 은행과 연동해서 내 금융 자산과 실물 자산을 한 번에 모아서 관리, 그리고 내 소비 패턴 및 재산 상황에 맞는 금융 상품 추천이에요.

연동 가능한 금융사는 대부분의 시중 은행(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 은행 등) 및 카드사(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 그리고 증권 및 보험 회사가 가능합니다.

뱅크샐러드 다운로드 및 설치

아이폰 앱스토어

https://apps.apple.com/kr/app/뱅크샐러드/id1195804784

 

‎뱅크샐러드

‎[ 500만이 선택한 내 돈 관리 앱, 뱅크샐러드 ] 뱅크샐러드는 흩어진 금융 자산과 실물 자산을 한 번에 모아 관리하고, 1:1 맞춤 솔루션까지 받을 수 있는 혁신적인 돈 관리 앱입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사 ID/PW로 연동하면 앱 오픈 시 간단하게 지문 인증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산 조회가 가능합니다 *등록한 공인인증서는 내부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오직 정보 조회를 위한 본인 인증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1. 모든 자산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apps.apple.com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ainist.banksalad2&hl=ko

 

뱅크샐러드 - Google Play 앱

[ 600만이 선택한 내 돈 관리 앱, 뱅크샐러드 ] 뱅크샐러드는 흩어진 금융 자산과 실물 자산을 한 번에 모아 관리하고, 1:1 맞춤 솔루션까지 받을 수 있는 혁신적인 돈 관리 앱입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사 ID/PW로 연동하면 앱 오픈 시 간단하게 지문 인증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산 조회가 가능합니다 *등록한 공인인증서는 내부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오직 정보 조회를 위한 본인 인증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1. 모든 자산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스

play.google.com

처음 상태

 

 

처음에 앱을 설치해 실행하면 화면처럼 아무 데이터도 없는 상태예요. 먼저 신용 카드를 등록해 볼게요.

카드 및 계좌 연동

 

 

하단 메뉴에서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연동 관리"를 선택, "카드" 탭을 선택하고 아래에서 연동하려는 카드사를 선택해주세요. 연동 방법은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 방법과 카드사에 가입한 "내 계정"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저는 계정을 이용해서 등록했습니다.

 

 

연동이 완료되면 "MY" 탭에서 연동 완료 항목에 방금 추가한 카드가 보일 거예요. 만약 계좌나 다른 금융 정보를 추가하고 싶으면 똑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돼요.

카드 상세 관리

카드사의 계정을 뱅크샐러드에 연동하면 기본적으로 해당 계정에 있는 모든 카드가 등록돼요. 만약 전체 카드가 아닌 이 중 일부만 어플을 통해서 관리하고 싶다면, 해당 카드를 어플에서 관리 해제하면 돼요.

 

 

 

하단 메뉴 중 "MY금융"으로 들어간 후 우측 상단 메뉴를 눌러서 "MY금융 편집"으로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하단에 보이는 카드 중 관리를 원하는 카드의 체크만 선택해주시면 돼요.

가계부로 결제, 수입, 이체 내역 보기

가계부 어플의 핵심은 내 수입, 지출 내역을 손쉽게 관리하는 거예요. 이 내역들을 손으로 일일이 관리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뱅크샐러드에서는 이전처럼 카드나 계좌를 연동해 놓으면 자동으로 결제, 입금, 출금 내역이 등록돼서 번거로움 없이 한눈에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요.

날짜별 내역 보기

 

 

결제, 수입, 이체 내역은 하단 메뉴에 "재테크" 메뉴에 들어간 후, 상단에 "가계부" 탭에서 확인 가능해요.

사진처럼 월별로 내역들을 확인 가능해요. 시간 순으로 카드 내역을 확인하거나, 달력 형태로도 어떤 날에 얼마나 지출, 수입이 있었는지 확인 가능해요.

지출, 수입 카테고리별 통계

 

 

또 한 가지 좋은 점은 자동으로 각 항목별 분류를 자동으로 해줘서, 내가 어떤 카테고리 항목으로 지출이 많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통계" 탭을 누르면 지출, 수입별로 어떤 카테고리가 지출액이 얼마고 비중이 몇 프로인지 확인 가능해요.

카드별 총 이용금액 보기

 

 

그리고 만약 여러 개의 카드를 등록해 놓은 경우, "카드별" 탭에서 카드별로 얼마나 썼는지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해요.

가계부 직접 입력 및 수정

만약 카드나 계좌를 연동하지 않고 직접 항목을 관리하고 싶거나, 현금으로 지출이나 수입이 있는 경우를 위해서 가계부 내역을 직접 등록할 수 있어요.

 

 

가계부 화면의 우측 하단 "+" 버튼을 누르면 "내역 추가" 메뉴가 나와요. 여기서 수입, 지출 이체 세 가지 분류로 내역 추가가 가능해요. 그리고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위에서 설명했던 카테고리 통계에도 반영이 가능해요.

 

 

 

만약 기존에 등록된 내역을 수정하고 싶으면, "가계부 내역"에서 항목을 선택하면 편집이 가능해요. 주로 카테고리를 바꾸거나, 예산에서 제외, 메모 목적으로 수정하는 경우가 많아요.

지출 카테고리 편집

가계부에서 저장되는 항목들은 대부분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카테고리 안에 속하긴 해요. 그러나 일반적이지 않은 지출, 또는 기본 설정으로 등록된 카테고리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편집 가능해요.

 

 

 

"재테크" 화면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고 "카테고리 설정"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카테고리를 추가하거나, 편집이 가능해요. 저 같은 경우는 매달 호스팅 비용으로 나가는 금액이 있어서 이것을 위한 카테고리를 추가했어요. 여기서 등록하거나 편집한 카테고리는 가계부 메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한 달 예산 설정하기

뱅크샐러드는 한 달 동안 지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예산 기능을 제공해요. 내가 한 달에 쓸 금액을 정해 놓고, 매일매일 예산 기준으로 얼마나 소비를 했고, 예상 소비량은 얼마인지, 예상 소비량이 예산을 초과할 것 같은지를 알려줘요.

 

 

하단 메뉴에서 "재테크" 메뉴에 들어간 후 상단에 있는 "예산" 탭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사진처럼 한 달 예산을 입력하는 메뉴가 나와요. 여기서 한달 예산을 100만 원으로 잡아볼게요.

 

 

 

그러면 이번 달에 얼마를 지출했고 그 기준으로 얼마가 남아있는지 한눈에 보여줘요. 그리고 남을 일 수를 기준으로 하루에 얼마 정도를 써야 되는지, 그리고 지금까지 쓰던 패턴을 기준으로 이번 달 예상 지출은 얼마 인지도 보여줘요.

카테고리 별 예산 설정

만약 더 상세하게 예산을 관리하고 싶다면 카테고리별로 예산을 지정할 수 있어요. "예산" 메뉴에서 "카테고리 예산 설정"을 눌러주세요.

 

 

 

가계부에서 설정 가능한 카테고리별로 예산 지정이 가능해요. 예를 들면 식비는 매달 30만 원, 온라인 쇼핑은 10만 원, 주거 및 통신은 10만원 등등, 이런 식으로 한 달 예산을 더 상세하게 정해 놓으면 더 체계적으로 지출 관리가 가능해요. 그러면 내가 어떤 부분에서 내 예상보다 초과해서 쓰는지를 파악해서 절약하거나 예산 조정이 가능해요.

마무리

뱅크샐러드는 사실 가계부 기능 말고도 카드 및 금융 상품 추천, P2P 투자 등등 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P2P 투자도 한번 시도해보고 싶어서, 차후에 관련 내용을 다뤄보도록 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