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Phone

아이폰 텍스트 대치 사용법 및 텍스트 대치 모음

by lifeasy88 2020. 3. 15.

아이폰에서 텍스트 대치 사용방법과 제가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 대치들을 모아봤어요.

 

텍스트 대치 기능은 iOS 12 버전에서 추가된 기능으로 "단축키""문구"를 입력하면 단축키에 입력한 문자가 문구로 자동으로 변경되는 기능이에요. 10년 전에 유행하던 버디버디라던지 게임에서 특정 단축키에 해당하는 채팅 문구를 입력해주는 것과 비슷한 기능이에요. 다른 점은 여기서 말하는 단축키가 "ctrl + 숫자" 같은 게 아닌 글자(초성이나 줄임말)를 사용한다는 점이에요. 그럼 어떻게 텍스트 대치를 등록하고 사용하는지 알아볼게요.

텍스트 대치 등록 방법

텍스트 대치 등록을 위해서 "설정" 메뉴에서 "일반" - "키보드" - "텍스트 대치"로 들어가 주세요.

 

이 메뉴에서 텍스트 대치 문구들을 조회, 수정, 추가, 삭제가 가능해요. 아래에 제가 등록한 문구들이 보이네요. 먼저 텍스트 대치 문구를 추가해볼게요. 우측 상단에 "+" 버튼을 눌러주세요.

 

두 개 입력창이 보여요. "문구" 필드에는 내가 실제로 사용할 문자를 입력하는 곳이에요. "단축키" 필드는 내가 입력할 초성이나 줄임말을 넣는 곳이에요. 한 가지 예를 추가해볼게요. 자주 사용하는 단어 중에 "감사합니다"라는 문구를 초성으로 "ㄱㅅ"만 입력할 수 있도록 추가할 거예요.

문구 필드에 "감사합니다"를, 그리고 단축키 필드에 "ㄱㅅ"를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추가 완료.

텍스트 대치 삭제

텍스트 대치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에 설명한 "텍스트 대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삭제하고자 하는 텍스트 대치 항목을 왼쪽으로 밀어서 나타나는 "삭제"버튼을 누르면 삭제됩니다.

텍스트 대치 사용법

여기서 입력한 텍스트 대치는 키보드로 입력하는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해요. 검색창, 브라우저 주소창, 회원가입 페이지, 은행 어플 등등등... 사용 방법을 보기 쉽게 메모 어플을 이용해 보여드릴게요.

 

제가 등록해 놓은 텍스트 대치 중 하나는 메일 주소예요. 회원가입이나 이벤트 참여할 때 자주 입력해야 되는 문구죠. 메일 주소를 "ㅁㅇ"이라는 단축어로 등록해놨어요.

 

메모 어플에서 단축어인 "ㅁㅇ"만 입력했을 때 하단, 또는 상단에 대체될 텍스트들을 보여줘요. 팝업 텍스트를 선택해도 되고, 스페이스 또는 엔터를 누르면 단축어 문자열로 대치돼요. 이렇게 간단하게 텍스트 대치를 사용할 수 있어요.

 

만약 입력한 문자를 대치하지 않으려면 문자 팝업 옆에 보이는 조그만 "x"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텍스트 대치 모음

(텍스트 모음은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입니다)

제가 자주 사용해서 등록해 놓은 텍스트 대치들을 모아봤어요. 주로 일생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문구나 웹서핑이나 어플을 이용하면서 자주 입력하는 문자들을 추가했습니다.

용도 단축키 단축어
우리집주소 ㅇㄹㅈ 서울시 구로구 ... ...
회사주소 ㅎㅅ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 ...
내 주거래 계좌번호 ㄱㅈㅂㅎ 1234-5678-123
메일주소 ㅁㅇ lifeasy88@gmail.com
핸드폰 번호 ㅎㄷㅍ 010-2512-5149
우편번호 ㅇㅍㅂㅎ 00000
일상용어 ㅈㅅ 죄송합니다..
일상용어 ㄱㅅ 감사합니다
일상용어 ㅅㅇ 생일 축하해요
일상용어 ㅇㄷ 지금 어디임?
일상용어 ㅊㅂ 출발
일상용어 ㅇㅈ 인정

텍스트 대치 with iCloud

내가 등록한 텍스트 대치는 내 iCloud 계정에 등록돼서 동일한 iCloud 계정을 사용중인 모든 장비에 적용 돼요.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문구를 일일이 모든 장비에 등록할 필요 없이 바로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댓글